전기자동차 배터리 알아보기! (with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알아보기! (with 관련주)
4차 산업시대의 핵심산업인 자동차 업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전기자동차 관련 정보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시작합시다! 먼저 전기차 시장의 도래와 성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2030년을 전기차 시장의 시작으로 예측합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내 전기차의 선두주자인 [현대자동차]는 한 달 만에 주가가 72%나 급등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차가 친환경차에 대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브랜드를 '아이오닉'으로 선정하고 향후 4년간 새로운 전기차 3종을 발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를 주도하고 있는 삼성, SK와의 협력을 강화해 전기차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면 강화하면 혜택을 받게 되는 전기자동차의 부품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차
내연 기관차의 경우는 부품이 약 3만 개 있습니다. 반면 전기차의 경우 약 1만 9천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분야는 바로 엔진입니다. 전기차는 모터로 구동하는 차이기 때문에 엔진이 필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연차의 엔진 부품이 모두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구동, 전달 및 제동장치의 대부분은 사라져 버립니다. 그 외에는 전장 부품과 전자 부품이 적어집니다. 하지만 오히려 강화되거나 추가되는 부품도 있습니다. 배터리, 열관리 부품, 전장 부품 등입니다. 이 중 배터리를 제외한 3개 분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동 부품
전기자동차를 움직이는 부품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구동 모터, 인버터, 동력 전달 장치, 회생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동 모터입니다. 처음에는 구동 모터는 전륜에만 적용되어 사용되어 왔지만, 이것의 단점은 내연 기관 자동차보다 출력이 현저하게 낮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사륜 시스템을 사용했지만 앞으로는 인휠(IN-WHEEL) 시스템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휠 모터]는 말 그대로 바퀴 내에 구동모터가 삽입되는 구조입니다. 즉, 바퀴 1대에 모터가 1대씩 장착되어 동력이 바퀴에 전해져 출력을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동차 퍼포먼스도 좋아지고 효율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즉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서 전기 자동차가 많이 팔릴수록 구동 모터의 수요 대수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열관리 부품, 전장 부품
내연기관차는 내부에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동을 걸면 엔진의 열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열은 겨울철에 차량 난방을 위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내연 기관차의 경우 차량에서 발생하는 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난방을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연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에는 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방이든 냉방이든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전기자동차의 핵심은 주행거리입니다. 가뜩이나 연비 때문에 내연기관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난방과 냉방 때문에 주행거리에 영향을 받는다면 전기차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관리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 자체가 외기 환경, 외기 온도에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한겨울에는 7~80% 정도밖에 활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열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열 관리 시스템의 부품으로는 「BATTERY THERMAL MANAGEMENT」가 있습니다. 주요 난방장치로 활용되는 장치에는 PTC 히터, 전동식 컴프레서, 전동식 워터펌프, 전동식 히트펌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성능을 전반적으로 컨트롤해 주고 안정성까지 보장해 주는 BMS 즉, BATTERY MANAGEMENTSYSTEM이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 열 관리 부품, 배터리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전장 관련 부품 등의 수요가 크게 늘어 단가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상으로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