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브레이크 사용법! 알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를 제어하는 장치로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 사이드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입니다. 3개의 제동장치 중 엔진 브레이크를 아십니까? 혹시 아신다면 사용방법도 정확히 알고 계십니까? 잘 모르거나 사용하는데 조금 어색하시다면 제가 친절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란 무엇일까?
엔진 브레이크란 자동차의 제동 장치 중 하나로, 엔진의 마찰로 속도를 제어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엔진 브레이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엔진 브레이크의 필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하면 서둘러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밟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접지면이 적은 마찰이나 관성으로 인해 브레이크를 밟아도 멈추지 않고 밀리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이 바로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엔진 브레이크는 빗길, 눈길 등의 미끄러운 도로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
1. 기어봉
사용법은 기아자동차의 마스코트 겸 대표적인 경차인 2020년형 모닝 어번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기어 막대를 한 번 살펴보면 차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어봉 왼쪽 또는 오른쪽을 보시면 숫자 또는 + , - 표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D단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계기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엑셀에서 발을 떼고 가속을 멈춥니다.
2. 기어를 D단에서 좌우로 이동합니다.
3. 기어를 3~1 또는 -로 1 속씩 내립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얼, 버튼식
요즘 차들은 다이얼식. 버튼식 변속기를 탑재하고 나옵니다. 그럼 어떻게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할까 알아보겠습니다. 핸들 뒤로 +- 모습이 보이십니까? 이게 패들 시프트입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엑셀에서 발을 떼고 가속을 멈춥니다.
2. - 패들시프트를 이용하여 기어단을 내립니다.
이렇게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주의할 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고속 주행 시 기어를 갑자기 낮추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특히 엔진 브레이크는 제동등에 점등되지 않기 때문에 급격한 감속 시 후속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먼저 속도를 떨어뜨려 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엔진 브레이크 장단점
엔진 브레이크는 도움이 되지만, 항상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엔진 브레이크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점
- 엔진 브레이크 사용 시 연비 효율이 상승합니다.
- 브레이크 라이닝의 수명을 늘립니다.
- 타이어의 수명을 조금 늘립니다.
2. 단점
- 베어링, 타이밍 체인, 클러치 디스크 마모가 발생합니다.
- 사용 시 RPM의 증가와 소음 발생으로 인한 승차감이 저하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엔진 브레이크에 대한 변속기 종류별 사용법, 사용 환경, 장단점까지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항상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