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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의 끝없는 진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전기차의 끝없는 진화, 다음은?

전기차의 끝없는 진화, 다음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전기자동차 시장처럼 전기자동차의 성능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세대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의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환경을 배려해 높은 성능을 갖추게 된 전기차가 소비자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된 것 같습니다. 미래 전망도 매우 긍정적이지만 활발한 연구개발로 전기차의 사용 성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성능과 고효율의 경제성까지 갖춘 차세대 전기차 기술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초고속 충전 시대 열린다?

전기자동차라고 하면 가장 먼저 신경이 쓰이는 것이 충전인데, 초고속 충전 시대가 열릴 것 같습니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로만 움직이지만 충전기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충전해야 합니다. 처음 전기차가 출시되었을 때는 충전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1시간 전후로 80% 정도까지 충전할 수 있는 50kw급 급속충전기가 보급되어 전기차 충전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최근에는 50kw급의 성능을 넘는 초고속 충전설비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350kw급의 충전설비로는 800V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자동차라도 2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고속 충전설비의 보급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전압 시스템도 다양해질 전망이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대부분은 400v 미만의 전압을 가지고 있지만 전압이 낮으면 초고속 충전설비로부터의 에너지를 받는 것에 제한이 있습니다. 현재 400v 충전시스템으로 충전 가능한 최대 충전전력은 약 150kW 수준입니다. 전기자동차에 800v 충전시스템을 탑재하면 초고속충전초고속 충전 설비의 성능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지만 800v 충전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자동차가 초고속 충전 설비에 의해 충전한다고 가정할 경우 5분 충전으로 약 1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차체 경량화

전기차의 전압 시스템이 800v로 상승하면 전기차의 중량도 줄일 수 있지만 전기차는 높은 출력의 전기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그만큼 전장 부품을 연결하는 전선도 두꺼운데 같은 출력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전압을 올리면 전류를 낮출 수 있고 전류가 낮으면 전선의 굵기를 줄일 수 있어 차체 경량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체가 가벼우면 에너지 효율도 올라 연비가 좋아지고, 주행 성능도 좋아집니다. 그리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인휠 모터가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 전기차를 움직이는 구동모터가 제동장치 등과 함께 바퀴 안에 직접 장착되는 시스템입니다. 모터가 동력을 잃지 않고 바퀴를 직접 구동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지만 대형 구동 모터나 동력 전달 장치 등이 필요 없어 공간 활용성이 높아집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전기차 신기술 덕분에 이제 정말 꿈에 그리던 짧은 충전에 긴 주행시간을 실현할 날이 눈앞에 다가왔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 조금씩 발전해 도로에서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가 더 많은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의 끝없는 진화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