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vely

안녕하세요! 오늘은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경고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경고등 총정리 (엔진오일 경고등, 배터리 경고등, VDC경고등)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경고등 총정리 (엔진오일 경고등, 배터리 경고등, VDC경고등)

운전을 하다 보면 계기판에 표시되는 경고등의 뜻을 몰라서 헤맬 때가 정말 많습니다. 경고등은 자동차의 상태나 문제점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모든 경고등을 다 알 수는 없더라도 중요하고 기본적인 경고등을 머릿속에 달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조치를 취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오늘 저와 함께 자가용 경고등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경고등 색깔에 따라 위험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색상만 제대로 구분하는 것만으로 차량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지금 당장 치명적인 요인이 있을 때는 빨간 경고등입니다. 주행과는 관계가 없지만, 빠른 점검이 필요한 경우는 노란색 경고등입니다! 위험 신호가 아니라 현재 상태나 동작을 알리기 위해 점등하는 표시등은 초록색 경고등입니다! 굉장히 쉽지 않습니까? 그럼 색상 별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주행 중 빨간색 경고등은 위험신호입니다!

주행 중에 빨간색 경고등이 뜨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주행이 위험한 상태이므로 그 즉시 정비소에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엔진 오일 경고등은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됩니다. 배터리 경고등은 배터리가 방전되었는지, 펜벨트가 나갔는지 충전 장치가 고장 났을 경우 점등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의미, 즉시 정차 후 온도 확인과 냉각수의 양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주차 브레이크가 걸린 채로 주행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액 부족 또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 상태일 수 있으므로 빠른 점검 및 조치가 필요합니다.

2. 노란색 경고등은 주의신호입니다!

주행과는 관계가 없지만, 빠른 점검이 필요한 경우는 노란색 경고등입니다! 엔진 체크 경고등은 엔진 체크 경고등이 켜진 채로 주행하면 연비 저하, 배기 제어 계통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빨리 정비소로 가시기 바랍니다. ABS 경고등은 급브레이크를 걸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시스템인 ABS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방치 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한 것입니다. TPMS 경고등은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를 주행하면 연비 저하, 소음 증가, 최악의 상황에는 타이어가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VDC 경고등은 차량이 스스로 슬립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VDC 장치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실수로 VDC 버튼을 누르지 않았는지 확인해봅시다.

3. 초록색 차량 기능의 작동상태를 알려드립니다!

위험 신호가 아니라 현재 상태나 동작을 알리기 위해 점등하는 표시등은 초록색 경고등입니다! 녹색(또는 청색)은 차의 기능의 작동 상태를 알리는 표시등으로, 통상은 라이트 조작 시에 노출됩니다. 경고등은 아니지만 자기 차의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안개등이나 전조등과 같은 불이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켜졌다면 표시등을 확인하고 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경고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